흘려보내고 받아들일 줄 아는, SOM - 굿즈드랍

굿즈드랍

Search
0

MUSE

내가 찾던 뮤즈에 대한 이야기

Interview

to get to know the story of the muse

SINCE 2024

흘려보내고 받아들일 줄 아는, SOM

A dream of becoming an artist was planted in me.

내 안에 작가라는 꿈이 심어졌다.

SOM_어린시절

Pick A Seed ・ 씨앗을 고르다

어린 시절 좋아하던 활동이나 관심사는 무엇이었나요? 

그 당시 이미 작가가 되고자 하는 꿈을 키웠었나요?

어린시절에는 하루마다 하고 싶고, 되고 싶었던 게 바뀔 정도로 여러가지 관심사가 많았습니다. 가령 요리가 재밌어 보이면 요리사, 판타지 영화를 보고 나면 우주에 가고 싶었고, 타임머신도 만들고 싶었으며,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탐험가도 되고 싶었습니다. 다시금 생각해보니 그 당시 저에게 작가라는 꿈이 크게 와닿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치듯 꿈을 꿨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웃음)

Plant A Seed ・ 씨앗을 심다

작가로서의 길을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순간이나 계기는 무엇인가요?

처음부터 작가를 희망하고 시작한 건 아니었습니다. 관심이 생겼던 것은 컴퓨터였고, 당시에는 기계 쪽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던 시절이라 작가는 생각을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컴퓨터를 알아가고 배워가는 도중, 끄트머리에 끄적인 낙서에 대해 주변에서 굿즈로 만들면 좋겠다거나 이모티콘으로 내주면 좋겠다는 반응을 심심찮게 듣게 되자 저절로 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림을 그리는 것도 컴퓨터를 배우는 것도 놓칠 수 없었던 저는 두 분야를 같이 할 수 있으면 흥미롭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손으로 그린 그림을 컴퓨터로 녹여내는 작업을 통해 비록 소프트웨어 쪽의 방향은 아니지만 캐릭터를 만들거나 다른 디자인 작업을 하는 재미를 가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As I dreamt, buds of inspiration sprouted.

꿈을 품다 보니, 영감의 싹이 트여갔다.

SOM 대표작품_"기록"
SOM_"Dessert Book"
SOM_"여행 달력"

sprout · 싹이 트다

대표 작품을 하나 소개해 주세요.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록”이라는 테마의 책입니다. 이 책은 보편적인 책의 형태를 벗어난 자유로운 구성의 책입니다. 대표 작품으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책” 하면 떠오르는 소설책, 잡지 등이 아닌 저만의 방식으로 책을 재해석한 점이 재미있었기 때문이에요. 하나부터 열까지 전부 직접 찍은 사진들과 이야기들로 채워 나간 작품이라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Grow Stems · 줄기가 자라다

선택한 작품의 창작 과정을 단계 별로 설명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기록의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의 작은 것들을 기록하는 순간은 언제일까 생각을 하던 중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별일 아니라고 느껴졌던 사소한 날들이 모여 커다란 현재를 이뤄내는 하루의 기록을 책으로 담기로 했습니다. 



이를 책으로 표현하기 위해 일기장을 스캔하여 내지로 활용했으며, 일기의 담아내는 속성을 이용하여 직접 찍은 사진들을 후보정하여 사용했습니다. 표지의 경우, 예전에 판화 작업을 위해 준비했던 사진에 구멍을 뚫어, 마치 스티커를 뜯어낸 듯한 표현을 통해 추억을 회상하는 느낌을 담고자 했습니다.

Sprinkle water · 물을 주다

이 작품을 창작하게 된 구체적인 영감은 어디서 왔나요?

원래는 여행을 주제로 작업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집에 있던 다 쓰고 남은 스티커 판을 보면서 ‘아 내가 저 스티커를 언제 썼었더라?’ 생각하면서 회상에 잠겼습니다. 한참 생각에 빠져있다가 어릴 때 적어두었던 일기장을 찾게 되었습니다. 일기를 읽으면서 숨겨져 있던 날들을 기억하면서, 기록을 주제로 잡아 스티커 판의 형태를 표지로 잡고 내지를 일기장으로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SOM이 직접 촬영한 영감의 원천

Receive Sunlight · 햇빛을 받다

이 작품 외에도 당신의 창작 활동에 영향을 준 다른 영감은 무엇인가요?

대체적으로 무언가를 생각할 때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영감을 얻는 편인 것 같습니다. 평소 생각이 많아 정말 허무맹랑한 생각들을 자주 하는데 이것저것 생각하다 보면 ‘유레카’를 외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길을 걷는데 땅이 무너진다면? 무너지면 땅 밑은 검은색일까? 갈색일까?라는 생각들이 영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가만히 벽을 보며 있거나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가지를 보며 영감을 얻기도 하고 판타지 영화를 통해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There were some days when typhoons blew.

But the more I do that, the harder and deeper the roots have become.

태풍이 부는 날도 있었지만, 그럴수록 뿌리는 더욱 단단하고 깊숙하게 자리를 잡았다.

Welcome to wonderland 中
 Anson Seabra

Welcome to Wonderland, we’ve got it all
원더랜드에 온 걸 환영해요 여긴 모든게 다 있죠

Potions and pastries that make you grow tall
몸이 커지는 모약과 빵
Forests and cottages, castles and cards that can talk.
숲과 모두막, 말하는 카드와 성이 있어요

 Welcome to Wonderland, look where you’re at

원더랜드에 온 걸 환영해요, 당신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죠

Maddest of hatters, the Cheshire Cat

미친 모자 장수 체셔 고양이
Magical cabins and lovely white rabbits with clocks.
시계를 든 흰 코끼들과 마법의 오두막이 있어요

Dancing through a dream Underneath the stars
별들 아래 꿈속에서 춤을 추며
Laughing ’till the morning comes
아침이 올 때 까지 웃는 거에요

SOM 디자이너에게 힘이 된 문구

Face the Wind · 바람을 맞다

작가로서의 활동 중 마주친 가장 큰 도전은 무엇이었나요?

그림을 그리는 것, 디자인을 하는 것 모두 해보지 않았던 미지의 영역들이었습니다. 매번 잘 해내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저도 모르게 비교하며 움츠러들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 비교라는 단어 보다 ‘서로가 하는 생각과 표현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계속 인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보며 얻어가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Take Root Deeply · 뿌리를 깊이 내리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은 교훈을 공유해 주세요.

엄청난 말은 아니지만, 나쁜 것은 흘려보내되 좋은 것은 받아들일 줄 아는 용기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Blossom· 꽃이 피다

시간을 되돌려 10년 전의 자신에게 조언할 수 있다면, 그 조언은 무엇일까요?

“더 재미나게 놀고 더 많이 경험하며 추억을 쌓으면 좋겠어.”

My tree of inspiration is still blooming and bearing fruit.

아직도 자라고 있는 나의 영감 나무는, 꽃이 피고 열매가 자라고 있다.

SOM_현재 사진

Bear fruit · 열매를 맺다

(R=VD): 상상은 현실이 됩니다.
10년 후, 어떤 작품을 창작하고 있을까요?
그때의 영감은 어디서 올까요?

지금 하는 작업과 완전 색다르게 꽃으로 작품을 만들고 있을 수도 있고, 코바늘로 인형을 만들고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웃음) 그렇게 된다면 따뜻한 차를 마시며 잔잔히 흘러가는 호수를 바라보며 영감을 얻을 것 같습니다.

what do you like? What inspiration do you get?

그래서, 너는 무엇을 좋아해? 그리고 그것에서 어떤 영감을 받아?

SOM_Likes and Inspiration "차이콥스키 사탕요정의 춤"
출처 : Melon

깜깜한 밤에 잔잔한 클래식을 들으며 생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웃음)
“드뷔시의 달빛” 과 “차이코프스키의 사탕요정의 춤”을 제일 좋아해요 .

About

사진 : SOM님 제공
인터뷰어 : JOY

error: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굿즈레터를 구독하세요

나를 알아가는 즐거움, 
굿즈레터가 올해 가을 여러분을 찾아갑니다.